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그것만이 내세상> 줄거리(스포O) 및 서버트증후군 , 영화정보,리뷰

by 미쇼숑이 2023. 7. 2.

<그것만이 내세상> 줄거리

한때 WBC 웰터급 동양 챔피언이었던 김조하는 경기 도중 심판을 때려 퇴출퇴고 스파이링 알바를 하면서 생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정폭력으로 집 나간 엄마(인숙)를 한 식당에서 17년 만에 만나게 됩니다. 엄마와 조하는 서로를 알아보았고 엄마를 피하고자 식당을 뛰쳐나오면서 차 사고가 납니다. 갈 곳 없는 조하는 돈을 벌기 위해 캐나다로 갈 계획이 있었으며 가기 전까지 엄마집으로 머물 생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서번트 증후군을 앓고 있는 동생진태를 처음만나게됩니다. 조하와 진태가 같이 전단지 알바를 하는 중 진태가 사라지게 됩니다. 한 공원에서 수준급 피아노 연주를 하는 진태를 찾게 되며 안도합니다.  인숙은 진태를 콩쿠르에 참가시키고 싶어 하며 조하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진태가 보는 영상속 연주자가 교통사고를 낸 사람(가율)이었고, 그녀가 유명한 피아니스트인지 알게 된 조하는 진태를 가율의 집에 데리고 가 연주를 시킵니다.

가율은 불의의 사고 이후 한쪽다리를 잃게  된 이후 피아노를 치고있지않았으나, 진태의 연주모습을 보고 옆에 앉아 연주를 같이 합니다. 이 모습에 가율의 어머니는 눈물을 짓게 됩니다.

콩쿠르에서 진태는 완벽한 연주임에도 불과하고 아쉽게 수상을 못하게 됩니다. 이상함을 느낀 가율의 집안은 진태를 대회에 참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조하는 캐나다 가기 전 인숙이 아픈 걸 알게 되며, 진태의 콩쿠르대회를 보여주기로 합니다.

인숙은 죽기 전 조하에게 자기가 죽으면 진태를 돌봐줄 누구가 하나 있었으면 좋았겠다 속마을을 말하게 됩니다.  조하를 돌 봐주지 못해 미안하다며  인숙은 마지막인사를 하게 됩니다. 

 

<그것만이 내세상> 서버트 증후군이란?

사반티즘(Savantism)이라고도 알려진 서번트 증후군은 발달 장애나 기타 인지 장애가 있는 개인이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이나 기술을 보이는 드문 상태입니다.  종종 수학, 음악, 예술, 달력 계산 또는 공간 기술과 같은 영역에서 놀라운 재능과 기억력을 보여줍니다.
"savant"라는 용어는 "알다"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savoir"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지만 방대한 양의 정보를 기억하거나 적은 노력으로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특별한 능력을 보입니다. 
서번트 증후군은 종종 자폐 스펙트럼 장애 (ASD)또는 발달 장애와 같은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서번트 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 구조 및 기능의 차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다. ASD를 가진 개인 10명 중 약 1명만이 서번트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것만이 내세상> 영화 정보

2018년 1월 17일에 개봉한 한국영화입니다.  감독은 최성현 감독이며, 대표적인 작품으론 협상, 역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연진은 이병헌, 윤여정, 박정민 님이 출연합니다. 특별출연에는 한지민, 김성령, 오케스트라 지휘자인 안현성 님이 특별출연을 해주십니다. 코미디 영화이지만 가족애를 느끼며 풍부한 음악이 바탕이 됩니다. 특히 배우 박정민 님은 천재피아니스트역을 위해  3개월 동안 맹연습을 하였으며, 대회장면에 피아노 곡은 6개월 동안 연습을 하며 CG 없이 수준 높은 연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상영시간은 120분입니다. 누적 관객수342만명입니다.2018년 38회 황금촬영상 촬영상-금상, 연기대상, 신인여우상을 받게됩니다. 

<그것만이 내세상> 음악 정보

쇼팽 - <녹턴> Op.9 no.2 (복지관에서 엄마와 복지관직원이 콩쿠르 얘기할 때 진태가 연주함)

베토벤 - <피아노소나타 14번 "월광"> 3악장 (조하가 없어진 진태를 찾는데 진태가 근처 길거리 피아노로 연주함)

쇼팽 - {쇼팽 발라드 3번} 한가율이 유튜브에서 친 곡

쇼팽 - <피아노협주곡 1번> 3악장 도입부 피아노솔로 (진태가 한가율 집에서 나가다가 피아노커버를 벗기고 갑자기 연주함)

브람스 - <헝가리 무곡 제5번> (한가율이 진태의 쇼팽연주를 듣고 발길을 돌려 피아노로 다가와 피아노 듀오(연탄곡)로 진태와 함께 연주함)

쇼팽 - <환상 즉흥곡>[1] Op.66 (진태가 피아노 콩쿠르에 나가 잠시 뜸들이다 연주함)

차이콥스키 - <피아노협주곡 1번> 1악장, 3악장 (갈라콘서트 2부에서 진태가 오케스트라와 협연함)

프레데리크 쇼팽 에튀드 op.10-4.op.10-5,op.25-11 (진태의 콩쿠르 장면에서 다른 연주자들이 연주함)

들국화 - 그것만이 내 세상 (엔딩 음악)

크라잉 - 밤이 깊었네 (놀이터 씬)